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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12월 5일 일요일

영화의 언어적/비언어적 요소

영화의 정의
가. 일정한 의미를 갖고 움직이는 대상을 촬영하여 영사기로 영사막에 재현하는 종합 예술
나. 사진적 방법에 의하여 필름에 기록한 화상(晝像)을 스크린에 투영함으로써 움직이는 영상을 보여주는 장치, 또는 그것으로 만들어지는 작품.
- 1930년 이후 음향도 필름에 기록하여 재생할 수 있게 되어, 이후 영상은 음을 수반하는 것이 통례

■ 영화의 특성
가. 움직이는 영상을 통해 의사소통 함.
나. 영화의 반 정도만이 대사로 표현될 뿐, 나머지의 줄거리는 영상, 음악, 자연음향 등의 비언어적 수단에 의해 직접 전달.

■ 영화의 언어
가. 비언어적 요소(물리적 언어)와 언어적 요소
- 비언어적 요소 : 영상, 운율, 회화적 스타일 등
- 언어적 요소 : 대사

■ 영화의 비언어적 요소

■ 미장센(mise en scene)
∙프랑스어. ‘장면을 채운다(putting in the scene)’
∙무대연출을 가리키는 용어
넓은 의미
∙화면 속의 모든 조형적 요소
∙세팅, 조명, 의상, 배열, 구도, 인물의 행위, 카메라의 각도와 움직임 등
∙카메라에 찍힐 수 있도록 그림을 짜고 움직임을 만드는 감독의 모든 작업을 총괄하는 개념
좁은 의미
∙몽타주와 대비되는 상대적인 개념
∙몽타주 : 쇼트(shot)와 쇼트의 결합으로 이미지를 만들어 냄.
∙미장센 : 단일한 쇼트로서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작업
한 쇼트 속에 담겨지는 그림을 통해서 특정한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공간을 조정’하는 것
■깊은 초점 (DEEP FOCUS)
∙전경과 후경이 다 같이 초점 범위 안에 들어 또렷하게 보임.
∙쇼트 내에서 여러 개의 시각적 정보의 영역을 확보할 수 있게 해줌
∙롱 테이크(long take) 촬영에서 많이 쓰임.
∙프레임 속에서 중요한 액션과 캐릭터 간의 관계를 모두 표현할 수 있다.
∙오슨 웰스의 <시민 케인 > 은 deep focus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다.

롱 테이크(long take)
테이크(take) : 하나의 쇼트를 촬영하는 한번의 카메라 작동
롱 테이크 : 하나의 쇼트를 길게(시간적 의미로) 찍는 것.

■몽타주(montage)
∙불어의 ‘monter’. ‘조립하다’ 뜻으로 사용되어 온 건축 용어
∙몽타주는 영상언어의 기본으로서 쇼트(shot)와 쇼트를 결합시켜 의미(meaning)를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
∙日과 月을 합하면 明이라는 새로운 의미가 되는 것과 같은 이치
∙영화 <파업>에서 군인들이 파업을 일으킨 노동자들을 집단 학살하는 장면과 도축자들이 소를 도살하는 장면을 대조
--> ‘인간도살’이라는 테마 부각

■ 화면구성
∙프레임 (FRAME)
- 쇼트를 이루는 필름을 이루는 낱조각
- 스크린을 이루는 사각형의 경계틀
영화 : 5:3(요즘 일반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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