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미장센의 요소들
미장센의 요소에는 영화미술, 의상과 분장, 조명, 표현대상의 움직임 등이 있다. 이들은 미장센으로 영화를 촬영하기 위한 요소들로 이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1) 영화미술(세팅 setting)
영화의 탄생 이후, 영화비평가와 관객들은 세팅이 무대미술(연극)보다 영화미술(영화)로서 가장 활발한 역할을 수행한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있다. 바쟁은 세팅이 어떤 대상물보다 전면으로 나설 수 있음을 언급했다. "연극에 있어서 배우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영사막 위에서의 드라마는 배우들이 없어도 존재할 수 있다. 덜컹거리는 문, 바람에 날리는 나뭇잎, 해변을 철썩거리는 파도들 은 극적 효과를 높여준다. 몇몇 걸작 영화들은 단지 장식물로써 엑스트라로서 혹은 진정 한 주역이 자연에 대한 대비 물로서 배우를 사용한다."
이렇게 세팅은 그 자신 스스로가 역동적으로 스토리 전개 속으로 진입할 수가 있다. 세팅은 영화제작자에 의해 여러 가지 방식으로 컨트롤되는데 기존의 장소를 선택하는 야외 로케이션과 세팅을 건축하는 실내 스튜디오 방식이 있다. 또한 세팅의 기능들을 확대하기 위해 색깔을 사용하기도 한다. 영화의 전반부에 차가운 색깔로 보여주는 어두운 분위기가 후반부에 이를수록 따뜻하고 밝은 색깔로 변색하는 것은 비인간적인 정경에서 인간적인 정경으로 옮아가는 서술구조를 도와주는 기능을 하는 것이다. 그리고 항상 실물크기의 세팅이 건축될 필요는 없다. 영화제작자는 돈을 절감하기 위해서나 특별한 환상을 창조하기 위해서 실물크기보다 훨씬 작은 미니어처 세팅을 만들 수 있다. 이 밖에 세팅은 소도구를 포함하여 작업되어진다. 소도구는 세팅의 한 부분으로 화면에 등장하는 소품(촛불, 컵, 꽃 등)과 가구(의자, 쇼파, 책상 등)등 그 목록은 무수히 많다. 이 모든 것들은 영화의 스토리를 전개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기능들을 한다.
2) 의상과 분장
세팅과 마찬가지로 의상과 분장도 영화 전체를 통해서 특별한 기능을 하며 그 기능성의 범위는 무한하다. 세팅이 서술구조의 진행을 위하여 소도구들을 배치하듯이 의상과 분장 역시 그 역할을 수행한다. 등장인물들은 스토리를 전개하는 주체로서 관객에게 실감 있게 보여줄 수 있도록 인물 구축이 이루어져야 한다. 즉, 의상과 분장은 사실적인 분위기를 창조하는데 큰 역할을 하며, 등장인물의 성격을 일관성 있게 통일적으로 구축하는 기능을 한다. 반면에, 등장인물의 성격이 극적 맥락에 의하여 변하게 될 경우에 의상과 분장으로 변한 인물의 성격을 나타낼 수도 있는 것이다.
3) 조명
영화에 있어서 조명의 역할은 단순히 배우를 지켜볼 수 있도록 빛을 비추는 그 이상의 역할을 수행한다. 프레임 내에서 밝고 어두운 영역들은 각 쇼트의 전체적인 구성을 창조하는데 기여하며 나아가서 우리의 눈을 특정한 대상과 액션으로 인도한다. 밝게 비추는 부분은 관객의 주의를 끌게 하고 어두운 부분은 디테일을 감추어줌으로써 거기서 진행되는 음모에 대해 긴장감을 자아내기도 한다. 보통, 키라이트(key light 이미지를 비춰주는 주광원으로 그림자를 만들어 놓기도 한다)와 필 라이트(fill light 키라이트가 만들어 놓은 그림자를 제거하거나 부드럽게 만든다)의 결합을 통해 조명의 정도를 정확히 통제할 수 있다. 전통적인 할리우드 영화들은 한 쇼트만 적어도 3개의 광원(키라이트, 필 라이트, 백라이트)을 사용한다. 또, 전체적으로 밝은 것은 명조광(high-key lighting), 어두운 것은 암조광(low-key lighting) 이는 독일 표현주의와 필름 느와르나 공포 영화에 주로 사용되는 조명 방식이다 - 이라고 한다.
4) 표현 대상의 움직임
감독은 영화 속에서 여러 가지 대상물의 움직임을 컨트롤하는데 주로 배우의 연기와 카메라의 움직임에 관한 사항들이다. 배우의 움직임은 카메라의 움직임에 따른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관계로 감독은 배우와 카메라의 움직임을 동시에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연기자의 움직임이나 카메라 움직임, 렌즈의 사용, 필터의 사용 등은 더욱 풍부한 화면을 만드는데 기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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