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 극단적인 롱 쇼트
하나의 시퀀스(sequence)가 시작되거나 끝날 무렵 사용되는 것으로 특정한 분위기 전달 또는 상징적인 이미지를 제시한다. 하나의 사건을 감성적 또는 웅장한 느낌을 주며 여닫는 기능을 한다. 감정을 실은 상징적 묘사는 음악에 의해 효과를 강화시키는데 예를 들어 베토벤의 운명과도 같은 노래를 깔아주고 극적인 이미지를 제시함으로써 긴장되는 상태가 곧 올 것이라는 것을 예감하게 할 수 있다.
<그림 1: 극단적인 롱 쇼트>
3.2. 앙상블 쇼트( ensenbleshot )
전체적인 풍경 속에 들어있지만 개별적인 사건이나 인물을 인식할 수 있는 상태로서 사건의 진행상태를 전체적인 시각에서 전달하게 됨으로서 관객이 사건 개관이나 공간 조망을 가능하게 한다. 극단적인 롱 쇼트와는 달리 사건 진행과 밀접하게 관계를 맺음으로써 영화“백마기사”에서 (제방공사 완공 축제마당)와 (주변의 귀신 이야기 귓속말)를 통해 자세히 알 수 있다. 화면의 구도를 크게 잡고 그 안에 인물과 배경 등 주위환경을 모두 카메라 앵글로 잡음으로서 관객이 이 장면을 통해 영화가 무엇을 의미, 제시하는지 알 수 있게 한다.
<그림 2: 앙상블 쇼트>
3.3. 세미 앙상블 쇼트
관객과의 거리감이 큰 쇼트로서 화면에 담긴 인물들이 머리부터 발끝까지 모두 들어있다. 인물들 사이의 상호 관계에 종합적인 접근이 가능하며 인물의 몸 동작은 관찰이 하나 표정은 그렇지 않다. 따라서 등장인물의 주변환경이 훨씬 강하게 주변에 부각됨으로서 주로 클로즈업 장면이 나타나는데 아래 제시된 그림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클로즈업된 인물이 뒤 배경에 두려워하고 있다는 것을 쇼트를 통해 우리는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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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3: 세미 앙상블쇼트>
3.4. 클 로즈 쇼트
가슴까지 드러나는 명함판 사진 크기로서 TV에서 클로즈 쇼트는 아나운서나 진행자를 척하는 것으로서 영화에서는 주로 관객들로 하여금 표정이나 제스처에 주목하게 하는 것이다. 이 쇼트는 주로 긴장감이 배인 장면에 자주 쓰인다.
<그림 4: 클 로즈 쇼트>
3.5 . 클로즈업 쇼트
인물의 얼굴과 목, 혹은 어깨까지 촬영하는 쇼트로서 관객의 시선은 자연스럽게 인물의 표정에 집중이 된다. 감정이나 느낌 등 묘사하는 세부적인 요소 즉 씰룩거리는 입 언저리나 눈의 표정 혹은 코의 찌푸림 등의 관찰이 중요하다.
<그림 5: 클로즈업 쇼트>
3.6. 극단적인 클로즈업 쇼트
인물이나 대상의 미세한 단면 묘사하여 대상을 확보하고 그것을 관객들에게 가까운 거리에 있는 듯한 인상 확대된 장면을 전체적인 연관성을 보여주는 설명 장면으로 한다.
<그림 6: 극단적인 클로즈업 쇼트>
3.7. 영화 의 시점을 통한 언어화
영화를 형상화하는 수단으로서 관객의 인지작용을 조정하는 기본수단이다. 이는 묘사대상에 대한 생산자의 시선을 카메라로 재현하는 것으로 생산자의 의도가 반영된다. 시점에 따라 다양한 묘사가 이뤄지는데 시점은 묘사 대상에 대해 특별한 질을 부여하며 관객은 카메라가 이끄는 대로 시점에 따라 조정된 인물이나 사건을 보게됨으로서 영화 속도 때문에 영화에서 제시된 것과 다른 다신 고유의 시점을 갖기 힘이 든다. 따라서 이러한 것에 대해 알게 됨으로서 카메라가 이끄는 영화가 아닌 관객 스스로가 장면을 보고 판단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시점언어를 알 필요성이 있다. 우선 영화의 시점에는 정상시점과 개구리시점 (올려본각)새 시점이 있는데 이들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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