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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12월 5일 일요일

영화언어의 특징

영화언어의 특징으로는 크게 상징성,비현실성,복선,간결성,목적성을 들 수 있다.
첫 번째는 언어의 상징성이다. 이것은 주인공의 명언, 조연이 내뱉는 짧은 독설과 같은 대사 하나하나에는 그 캐릭터의 특성이 나타나 있고, 시나리오를 쓴 사람이 그 캐릭터의 특징을 부여해 줄 만한 어휘를 사용하게 되는데, 예를 들면 조직 폭력배라면 조직폭력배의 특성을 확실하게 나타내 보일 수 있는 욕을 많이 사용하고 박사라면 박사답게 전문 용어를 많이 사용한다든지 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로는 언어의 비현실성이다. 영화라는 것이 현실에 있을 것 같은 주제로 만든 것이긴 하지만 매우 거칠고 욕을 필요 이상으로 많이 사용한다거나 유치하고 낯 뜨거운 언어를 과장 되게 표현함으로서 영화의 허구성을 부각시킨다.
세 번째는 복선이다. 물론 화면의 특정 장면을 통해서 복선을 줄 수도 있지만 알게 모르게 앞으로 일어날 사건에 대해 예언하는 듯한 대사를 말하면 결국엔 그렇게 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느낌이 좋지 않아..."라는 식으로 했다면 약간의 시간이 지난 후 봉변을 당하게 되는 식이다.
네 번째로는 간결성을 들 수 있는데 관객으로 하여금 지루함을 덜게 하려는 목적도 있고 제한된 시간 안에 영화의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긴 문장을 자르고 잘라서, 문법을 파괴하더라도 말을 최대한 짧게 하려고 한다.
마지막으로는 목적성이다. 영화에서 사용되는 모든 대사는 쓸모 없는 게 하나도 없다. 아무도 듣지 말라고 사용하는 혼잣말조차도 사실은 관객에게 캐릭터가 하고 싶은 말을 들려주기 위한 목적이 있어서 사용된다. 대사 하나하나는 모두 영화전개에 있어서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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