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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12월 2일 목요일

공자의 교육의 방향과 교육내용

1) 조기교육의 강조
사람의 심성은 비슷비슷하게 태어나지만 자라는 과정에서 붙게 되는 버릇으로 인해 현격하게 달라지게 된다고 보아 버릇이 생기는 초기에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았다.
2) 전인교육의 지향
공자는 "도(道)에 뜻을 두며 덕(德)을 지키고 인(仁)에 의존하며 예(藝)를 체득한다."고 하여 전인교육을 지향한다. 도에서 인생과 자연에 관한 철학적 달관을 얻고, 덕과 인에서 도덕적 성숙을 이룩하며, 이를 바탕으로 육예를 체득하는 것이다.
3) 육예의 중시
군자가 되기 위해서는 육예에 통해야 하고 그릇되지 않아야 한다고 하여 육예를 중시하였다.
cf) 육예
육예는 예(禮 : 예의), 악(樂 : 음악), 사(射 : 활쏘기), 어(御 : 수레몰기, 말몰기), 서(書 : 글씨쓰기), 수(數 : 수학)을 익히는 것이다.
4) 교과 : 교과로는 덕행, 언어 정사, 문학의 네 교과를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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