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는 "알려고 애쓰지 않거든 가르쳐 주지 말고, 표현하지 못해 더듬거리지 않거든 가르쳐 주지 말라."고 하여 자발적인 학습을 강조했다.
2) 실질위주의 방법
공자는 "아는 것을 안다고 하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하는 것이 바로 아는 것이다."라고 하여 인간성의 정직성과 지식의 정확성을 강조한다.
3) 학습과 사색의 병행
공자는 "배우기만 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어둡고, 생각만 하고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고 하여 학습과 사색이 병행된 방법으로 공부가 완성된다고 보았다.
4) 대상에 따라 다른 교육방법
공자는 가까이 접하는 제자에 대해 그 개성이며 자질을 모두 파악하고, 그에 따라 다른 교육방법과 질문을 사용
하여 개성을 충분히 발휘하도록 했다.
5. 교육의 기본방침
1) 평등교육
공자는 "가르침은 있으나 분류하지 않는다.[有敎無類]"라고 하여 누구나 평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고 생각했다.
2) 중용
공자는 "지나친 것은 미치지 못하는 것과 같다[過猶不扱]"고 하여 중용의 도를 강조했다.
3) 옛 것의 존중
공자는 "옛 것을 익혀 새로운 것을 안다[溫考而知新]"고 하여 지나간 새대의 문화적•학문적 성과를 익히고 발전시켜 새로운 것을 창출하여야 한다고 생각했다.
4) 도덕적 실천의 중시
공자는 "도덕적 실천을 하고 남는 힘이 있으면 글을 배우라"고 하여 도덕적 실천을 우선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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