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2월 5일 일요일

좌절에 대해...

좌절이라는 것은 사전적인 의미는 뜻이나 기운 따위가 꺾임과 어떠한 계획이 헛되이 끝남 이다. 심리학에서 동기 또는 목표추구활동이 어떤 방해물에 의해 방해를 받았을 때 느끼는 불쾌한, 부정적인 감정상태를 의미한다. 조원들끼리 논의한 사항을 바탕으로 하자면, 정도 의 차이는 있더라도, 실패 후에는 항상 좌절이 뒤따르게 된다. 콜만이라는 학자는 좌절의 근원을 행동과정의 지연, 자원의 결핍, 상실, 실패, 인생에 대한 의미 상실 이라는 5가지 원칙을 통해 설명했다. 이 중에서 실패에 의한 좌절에 중점을 두고 소개해 나가도록 하겠다.

사람들이 좌절을 겪은 후 보통 여러가지 심리적, 생리적 반응을 나타난다. 1) 우울증 : 강한 스트레스성 사건 등으로 인해서 초래된다. 실패 후 나타나는 스트레스 반 응 중에서 가장 대표적이다. 구체적인 증상으로는 심한 부적 기분, 흥미의 상실 을 가져온다. 식욕과 체중의 변화를 초래할 뿐만 아니라 수면 문제에도 영향을 미친다.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자기 비난, 자살 충동을 느끼기도 한다.두려움 : 이는 실패한 후 흔히 빠져드는 두려움의 싸이클을 의미한다. 실패에 대한 두려 움 - 무활동 - 무경험 - 무능의 반복되게 된다. 인지 심리학적인 측면에서는 학 습된 무기력(learned helplessness)라는 용어로 이를 나타낸다. 즉, 자기 자신에 대해서 부정적인 이미지를 습득하고, 상황을 타개해 나가지 못한다고 믿게 되기 때문에 계속 두려움에 빠져들게 되는 것이다.3)과거의 사실과 반복되는 비교 : 이는 일종의 자기 합리화이며 일종의 방어 기제에 해당한다. 스스로를 외부로부 터 격리, 고립시키고 다시 후회가 반복되는 일상 생활을 겪게 된다.

좌절은 동기 및 그 사람의 성격 그리고 경험 정도와 관련이 있다. 그리고 좌절의 정도는 동기나 목표의 기대에 비례하여 증가하며 실패의 경험이 주관적이듯이 실패의 경험을 통한 좌절감 또한 개인에 따라 서로 다르다.결국, 좌절을 극복해 내는 것은 자기의 의지 여하에 따라 달려있다.다만 개인적인 성격 차이의 경우는 스스로의 노력 외에 주변에서의 조력도 필요하게 된다. 친한 친구가 있는 사람일수록 우울증에 걸릴 확률도 낮고, 스트레스를 받는 정도도 덜하다는 사실이 이를 입증해 주고 있다.
그런데적절한 좌절은 이상의 나쁜 상태를 일으키지않을 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의의를 가지고 있다.

적절한 좌절은 큰 인생을 키우는 축복이라 할 수 있다. 좌절의 쓴 맛을 모르는 이들이 성공의 단 맛을 어찌 느낄 수 있겠는가. 고생을 모르는 지금의 아이들에게 무엇보다 절실하게 요구되는 것이 바로 좌절을 극복시키는 좌절 교육인 것이다.

좌절 없이 성공한 이는 드물다. 윈스턴 처칠 역시 좌절의 역경을 딛고 20세기 최고의 정치가가 되었다. 그가 남긴 최고의 명언은 단 한 마디였다. '절대로 포기하지 마라! (Never give up!)' 말년의 그가 모교에서 남긴 이 말은 좌절이 만든 최고의 선물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의 숙명적인 패배는 인간의 힘으로 어찌할 수 없는 생물학적 쇠약함과 죽음뿐이다.

청소년기는 '나는 무엇이 되고 싶다'라는 자신의 욕망과 '너는 무엇이 되어야 한다'라는 어른의 압박 속에서 적절한 균형과 조화를 이루면서 형성되어야 한다. 하지만 지금의 아이들은 자신의 욕망보다는 부모의 희망에 의한 '되어야 한다'에 너무 길들여있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 더군다나 부모의 교육, 경제의 질이 높으면 높을수록 그같은 현상은 더욱 심하게 나타난다. 좌절 교육은 아이들을 믿고 아이들 스스로 결정하는 데서 시작해야 한다. 어른들은 아이들의 실패와 좌절을 두려워 할 것이 아니라 좌절을 체험한 뒤에 절대로 포기하는 일이 없도록 가르쳐야 하는 것이다.

적당한 좌절은 더 큰 좌절을 이겨내는 항체를 만들어낸다고 심리학자들은 말한다. 나에게 닥친 시련과 고난을 나를 키우는 힘으로 여기고 그것을 도전의 기회로 삼을 때 좌절의 항체는 생겨나고, 그 좌절의 항체는 성공한 인생을 보장하는 열쇠가 되는 것이다. 낮은 언덕을 넘을 수 있어야 높은 산도 넘을 수 있다. 지금의 아이들은 낮은 언덕조차 힘겨워하면서 힘듦을 피해가려고만 한다.

좌절도 학습해야 하는가. 그렇다. 자전거를 잘 타기 위해서는 다치지 않게 넘어지는 법부터 배워야 하듯 성공한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포기하지 않는 좌절부터 먼저 배울 일이다.

적절한 좌절응 적극적인 의의는 다음과 같다.
(1) 적절한 좌절은 회복력을 창조한다.
(2) 적절한 좌절은 성숙을 계발한다.
(3) 적절한 좌절은 용인되는 일에 안주하는 것을 밀쳐낸다.
(4) 적절한 좌절은 더 큰 기회를 제공한다.
(5) 적절한 좌절은 혁신을 촉진시킨다.

내가 중학교를 다니는 동안 늘 최고의 성적으로 많은 사람의 주목을 받았고 모든 일에 자신감으로 넘쳐 있었다. 그리고 나는 그런 자신감으로 자립형사립고를 지원하여 당당하게 입학하였다. 하지만 나는 입학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 자기 성적을 유지할 수도, 주변의 주목도 받을 수 없다는 것을 느끼기 시작했다. 자신감으로 넘쳤던 자신의 실력이 얼마나 보잘 것 없고 허황된 것인가를 절감하면서 좌절하기 시작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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